사과나무 ( 2005-09-06 12:21:56 , Hit : 5817
 [자료] PDD(전반적 발달 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
(전반적 발달 장애)

1. PDD(전반적 발달 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 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전반적 발달장애는 단일원인, 단일질환이 아니며, 발달상의 기능장애를 여러 부문에서 보인다. 상호간에 주고받는 사회기술장애, 의사소통장애, 상동적 행동, 상동적 호기심과 활동․질적인 장애가 주된 양상이다. 자폐장애, 레트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소아기 기능 와해 장애,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가 포함된다.

2. 분류

1) 레트 증후군(Rett's Syndrome)
여자가 영향을 받는 신경학상 장애로써 대개 4세 이전에 발병하며 생후 첫 5개월 동안은 정상적으로 정신운동성 발달이 이루어지나, 30개월과 5세 사이에 과거에 습득한 의미 있는 손기술을 상실하고 뒤이어 손을 쥐어틀거나 손을 씻는 행동과 유사한 특징적인 상동증적 손 움직임을 발달한다.
특징적인 행동으로는 수용성 및 표현성 언어발달의 지연과 손이나 몸을 흔들거리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위축 등이 포함된다. 대개 아주 심한 정신지체를 나타내며 종종 반복되는 손동작, 발끝으로 걷는 행동, 몸을 산만하게 흔드는 행동과 수면문제와 같은 자폐증과 유사한 행동을 보인다.

2) 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나이에 적절한 비언어성 및 언어성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적응행동에서 정상발달을 보이다가 2세 후 수용성 언어 또는 표현성 언어, 사회기술 또는 적응행동, 대변이나 방광조절, 놀이, 운동성 기술영역 가운데서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과거에 습득한 기술을 임상적으로 심각한 수준에서 상실한다.
일반적으로 자폐증에서 관찰되는 사회. 의사소통적 결함 및 행동특징을 나타낸다.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보이는 질적인 장애, 의사소통에서 보이는 질적인 장애,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적 인 행동이나 관심 및 활동들을 나타낸다.
보편적으로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를 동반하며,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가 관찰될 수 있고, 비정상적인 뇌파와 경련성 장애의 빈도가 증가한다. 본 아동은 발달과정에 있는 중추신경계의 이 상으로 인한 것 같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사회적. 의사소통적. 행동적 장애는 비교 적 평생동안 일정하게 남는다.

3)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은 다양한 특성을 보이며, 심각도가 넓은 범위로 나타난다. 사교적 기술에서 현저한 장애가 있고, 일시적인 변화를 싫어하고 불편해 하며,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강박적으로 판에 박힌 일상행동을 하며, 특정 주제에 흥미를 보이고 몰두하기도 한다. 또한 비언어적인 단서(표정, 몸짓)를 읽어내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며, 잘 처신하지 못해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소리, 맛, 냄새, 또는 시각에 예민해서 부드러운 질감의 옷과 특정 음식을 유독 좋아하고, 다른 사람은 감지하지 못하는 소리 또는 빛 때문에 고통받기도 한다.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은 세상을 매우 다르게 지각한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4) 자폐증(Autism)
전반적 발달 장애의 한 형태로 전반적 발달 장애의 가장 극심한 형태이다.
정상발달 단계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통이며, 정상적인 발달단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상증상이 3세 이전에는 뚜렷하게 보여야 한다. 다른 사람의 정서에 대하여 반응이 없다거나, 사회적 상황에 따른 행동조절의 결핍, 사회적 신호를 익숙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사회. 정서 및 의사소통 행동의 통합능력이 부족하며, 또한 사회-정서적 교류가 결핍되어 있다.
언어의 발달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화를 목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며, 언어표현의 유연성에 있어서 결여를 나타내고, 사고과정에서 창의성과 상상력이 상대적으로 결여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의 언어 또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하여 감정 반응이 결여되어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의 조절을 반영하는 억양의 변화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을 도와주기 위한 몸짓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이 심하게 결여되어 있다.
일상생활 기능의 대부분의 측면에서 융통성이 없고 틀에 박힌 일을 고집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보통 아이들이 관심을 크게 보이지 않는 날짜. 길. 시간표 등에 흥미를 보이며 집착하고, 상동적인 행동 혹은 물건의 냄새에만 관심을 보인다거나, 일상의 일이나 개인적인 환경의 사소한 변화에도 저항을 보일 수 있다. 두려움. 공포증. 수면 및 섭식장애. 분노 발작. 공격적인 행동 등도 흔히 관찰되며, 약 3/4에서 정신지체가 동반된다. 정신지체가 동반된 경우에는 자해적인 행동도 함께 나타난다.

3. 언어적 특징
① 농담이나 은유적 표현 등은 이해하지도, 쓰지도 못한다.
② 옹알이가 없었던 경우가 있고,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
③ 혼자 중얼거리거나, 노래도 부르기도 하지만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한다.
④ 자기만의 의미가 있는 신조어(neologism)를 만들거나 상대의 말을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반향어(echolaria)를 빈번히 사용하기도 한다.




    






[자료] 보완대체의사소통 [289]

[기사] 말문 열기, 복지 좋아질수록 찾죠 [331]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ROBIN